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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전승사, 스킬 시스템 설명
▶ 4편의 본 시스템은 전작(3편)의 확장판 격이므로, 본 페이지에서는 간략하게 3편과의 차이점만 제시해 두었다. 만약 본 페이지의 설명이 이해가 가지 않는 분께는 3편의 스승, 스킬 시스템 설명(바로가기)을 한 번 정독해 보시는 것을 권하는 바이다.
1. 스킬 습득 시스템(러닝 시스템) 설명
|
|
방어(防御)시 적이 배울 수 있는 스킬을 쓰면 스킬명이 저렇게 파란색 글씨로 표시된다. 배우는 데 성공하면 캐릭터 위에 느낌표가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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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을 배운 후. 이제 곧바로 이
스킬을 쓸 수 있다.
|
3편을 플레이 해 본 적 있는 유저라면 별 어려움 없이 본작에 적응할 수 있다. 본작에서는 3편에서 유저가 불편을 느꼈던 부분이 상당 부분 수정되었으므로 좀 더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각 캐릭터의 고유기술보다는 전승사에게 전수받거나 적에게서 배울 수 있는 스킬을 잘 조합하면 쉽게 게임을 진행 할 수 있다. 다만 3편에서는 방어 커맨드와 스킬을 습득하는 '보다(見る)' 커맨드가 따로 분리되어 있었지만, 본작에서는 방어와 합쳐졌다. 또, 전작에서는 적이 사용하는 스킬이 배울 수 있는 스킬인지 아닌지가 불명확하였는데, 본작에서는 배울 수 있는 스킬의 경우 파티 중 단 한 명이라도 방어 하고 있으면 파란색 글씨로 표시되므로 좀 더 유저친화적이 되었다. 물론 이번 작에서도 한번 습득한 스킬(스승에게 전수받은 스킬도 마찬가지)은 다른 캐릭터가 재차 습득할 수 없으므로, 다른 캐릭터에게 이미 배운 특정 스킬을 습득하게 하고 싶다면 캠프의 스킬 메뉴에서 바꿔야 한다. 이 때 메탈(メタル)이라는 아이템이 한 개 소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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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상자를 뒤지거나 특정 적을 없애거나, 혹은 게임 중반부부터 출입할 수 있게 되는 요정들의 공동체에서 메탈(メタル)이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
스킬을 교체할 때는 메탈이 하나씩
필요하다
|
▲
Top
2. 전승사 시스템 설명
|
|
우선 전승사가 제시하는 조건에 맞춰 제자가 된다
|
제자가 되면 전승사에 따라 캐릭터의 윌이 바뀐다.
|
|
|
제시 조건 만족시 스킬을
전수받을 수 있다.
|
레벨업시 전승사에 따른 스테이더스 변동이
있다. 입문 중 캐릭터의 히든 능력치가 올라가기도 한다.
|
전승사 시스템 역시 3편의 스승 시스템과 동일하다.(스승이 전승사라고 명칭만 바뀐 것 뿐이다.) 다만 전작에서는 스킬을 전수받을 수 있는 조건이 오로지 레벨업 조건 뿐(제자 입문 후 레벨업 조건 만족)이었으나, 본작에서는 전승사가 제시하는 조건만 만족하면 스킬을 전수받을 수 있게 되었다. 자세한 조건은 이하의 전승사 리스트를 참고하면 된다. 또, 전작에서는 전승사에게 제자가 되려면 일일이 찾아가야 했으나 본작부터는 한 번 발견한 전승사는 캠프에서 자동으로 입문할 수도, 제자를 그만둘 수도 있게 되어 조금 더 편하게 되었다. 물론 전작과 마찬가지로 스킬을 전수받으려면 다시 한 번 찾아가야 한다. 게다가 전작에서는 제자를 그만두면 더 이상 스킬을 전수받지 못하게 되었으나(하산하면 그것으로 관계 종료), 본작에서는 제자를 그만두어도, 혹은 아무도 제자가 되지 않아도 전승사의 입문 조건 만족, 또 전승사가 제시한 조건만 만족하면 얼마든지 스킬을 전수받을 수 있게 되었다.
|
|
전작과의 비교. 본작부터는 이렇게 캠프 내에서 전승사(입문/전승사의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전작에서는 그저 어떤 스승을 찾아냈는지, 그 스승이 전수하는 스킬을 전부 배웠는지 여부만 표시될 뿐이었다.
|
▲
Top
3. 전승사 리스트
전승사명
|
거주지
|
입문 조건
|
패러미터 변화
|
전수 가능한 스킬 |
라울프 (ラウルフ)
|
크로크 계곡 (クロクの谷)
|
-
|
UP: AP, 지력+1 Down: 공격-1 <주의력+20%>
|
<전수 윌> 선제공격(さきがけ)
|
적의 행동력이
익히고 있는 캐릭터의 2배일 때 발동 |
5HIT
이상의 콤보
|
회오리바람(つむじ風) |
10HIT
이상의 콤보
|
일어서기(お立ちだい) |
15HIT
이상의 콤보
|
매직볼(マジックボール) |
20HIT 이상의
콤보
|
화염기둥(ほむらばしら)
| |
스톨(ストル)
|
아지트(アジト)
|
소지금 전부를 준다
|
|
<전수 윌> 잘
먹겠다(いただき)
|
소지금이 없고
아이템만 가진 적에게만 발동 |
아이템수 80개
이상
|
훔치기(ぬすむ) |
아이템수 120개
이상
|
치킨어택 (チキンアタック) | |
우나(ウナ)
|
후렌 마을 (フーレンの里)
|
콤보로 적에게 먹인 MAX 대미지 1000 이상
|
UP: HP+12, 공격+2, 방어+1 Down:
AP-2, 지력-1
|
<전수 윌> 전력(全力)
|
물리공격시
대미지 2배, 명중률 -10% |
MAX 대미지 1500 이상
|
강탈(ぶんどり) |
MAX 대미지 3000 이상
|
슈퍼콤보 (スーパーコンボ) |
MAX 대미지 10000 이상
|
날뛰기(あばれる) | |
요정 응죠모 (妖精ンジョモ)
|
황금평야(黃金平野) 끝의 「?」
|
공동체에 1채 이상의 집이 있어야
함
|
UP: AP+1, 행동+2 Down: HP-8 <회피율
+5%>
|
<전수 윌> 울보(なきむし)
|
반격시 반드시
필살의 일격, 단 반격율은 1/2로 저하 |
요정 8명 이상
|
폭격(ばくげき) |
요정 12명 이상
|
모두 괜찮아(みんなげんき) |
요정 16명 이상
|
배틀송(バトルソング) |
요정 20명 이상
|
댄스마카블(ダンスマカブル) | |
모모(モモ)
|
윈디아 (ウインディア)
|
-
|
|
<전수 윌> 여유(のんびり)
|
HP, AP가 10%씩
회복되며 잠듦상태가 됨(후열발동) |
플레이 시간
25 이상
|
스프레이(スプレー) |
플레이 시간
30 이상
|
풀뽑기(草むしり) |
플레이 시간
40 이상
|
오라클(オラクル) |
플레이 시간
50 이상
|
껍데기에 숨기 (からにこもる)
|
|
체크 마을 장로 (チェクの長老)
|
체크 마을 (チェク村)
|
소환용이 2명 이상 모여야 함
|
UP: AP+2, 지력+4 Down: 공격,
방어+2 <마방+1>
|
<전수 윌> 관찰(かんさつ)
|
관찰력(러닝율)+75% |
70종 이상의
몬스터 목격
|
마법모으기 (魔法ため)
|
80종 이상의
몬스터 목격
|
결계(結界) |
100종 이상의 몬스터 목격
|
세븐즈센스 (セブンスセンス) | |
머록 (マーロック)
|
세네스타 (セネスタ)
|
상당한 정도의 보물 (そうとうのお寶) 이상을 가져간다
|
UP: HP+16, AP+3 Down: 공격,
방어, 행동, 지력-1 <관찰력(러닝율)+5%>
|
<전수 윌> 욕심쟁이(よくばり)
|
전투종료시
돈 2배 획득 |
악평높은 보물(フダつきのお寶)
이상
|
주문(おまじない) |
살아숨쉬는 보물(生き投きのお寶)
이상
|
독점(ひとりじめ) |
보물중의 보물(お寶の中のお寶)
이상
|
룰렛(ルーレット) |
|
클랭크(クランク)
|
슈크(シューク)
|
25HIT 이상의 콤보수 기록
|
UP: HP+25, 공격+3, 방어+2 Down:
AP, 행동, 지력-2
|
<전수 윌> 추격(おいうち)
|
콤보 공격 종료시
죽지않은 적에게 재공격 (단 연속 3콤보 이상이어야
발동) |
30HIT이상의
콤보
|
메가폰(メガホン) |
40HIT이상의
콤보
|
진공치기(くうきうち)
|
50HIT이상의
콤보
|
채치기(せんぎり)
|
70HIT이상의
콤보
|
멸살(滅殺)
|
|
교실(ギョシル)
|
리프(リプ)
|
낚시 포인트 3000 이상
|
Down: HP-8, AP-2
|
<전수 윌> 절약(けんやく)
|
25%의 확률로
사용했던 아이템 재생성 |
낚시 포인트
4000 이상
|
물의 반지(水のゆびわ) |
낚시 포인트
6000 이상
|
기교의 낚싯대 (たくみのさお) |
낚시 포인트
9500 이상
|
궁극의 낚싯대 (きわめのさお)
|
|
리타(リタ)
|
세네스타(セネスタ)
|
교실의 윌인 절약 (げんやく)을 배워간다
|
UP: AP, 지력+1 Down: 방어-1
|
<전수 윌> 감싸기(かばう)
|
빈사상태의
캐릭터 보호 (=클레이의 고유 윌) |
류의 레벨이
20 이상
|
기도(おいのり) |
류의 레벨이
25 이상
|
신격(神擊)
|
류의 레벨이
30 이상
|
대방어(大防御) |
류의 레벨이
35 이상
|
베네딕션 (ベネディクション) | |
칸(カーン)
|
살딘섬(サルディン島)북쪽「?」
|
-
|
UP: HP+20, 공격+3, 행동+1 Down:
AP-4
|
<전수 윌> 근성(ガッツ) |
HP가 1이 되며
부활 (= 아스라의 고유 윌) |
전투회수 300
이상 |
기합모으기(氣合ため) |
전투회수 400
이상
|
우렁찬 외침(おたけび) |
전투회수 500
이상 |
산열권(散烈拳) |
전투회수 600
이상 |
입김불기(りきむ) | |
바바델(ババデル)
|
산 속의 오두막집 (山小屋)
|
모든 전승사들을 만난다
|
UP: 공격, 방어, 행동, 지력+1 Down:
HP-16, AP-3
|
<전수 윌>
심안(しんがん)
|
명중률 100% |
일격에 3000의
대미지
|
칼등치기(みねうち) |
일격에 5000의
대미지
|
카운터(カウンター) |
일격에 8000의
대미지
|
셰도우 워크 (シャドウウォーク) |
일격에 12000의
대미지
|
각오(カクゴ)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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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습득할 수 있는 스킬 리스트
스킬명
|
AP
|
속성
|
전승사
|
사용 결과 |
와일드스윙(ワイルドスイング)
|
-
|
체술
|
-
|
공격력을 0~2배 늘려 물리공격(랜덤)
|
오우거베기(オーガー斬り)
|
-
|
체술
|
-
|
40%의 확률로 필살격, 그렇지 않으면 미스
|
섀도우 워크(シャドウウォーク)
|
12
|
체술
|
바바델
|
무기로 100% 필살격
|
멸살(滅殺)
|
-
|
사(死)/체술
|
클랭크
|
HP를 10% 소비, 적의 HP를 1로 만듦(실패할
수 있음)
|
슈퍼콤보(スーパーコンボ)
|
12
|
체술
|
우나
|
화면에 나타난 버튼을 누른 만큼 물리공격
|
매직볼(マジックボール)
|
6
|
체술
|
라울프
|
지력을 공격력으로 바꾼 대미지
|
날뛰기(あばれる)
|
-
|
체술
|
우나
|
HP 25% 소비, 4~7번 공격
|
소드 브레이커(ソードブレイカー)
|
2
|
STD/체술
|
-
|
적의 방어력 20% 다운
|
메가폰(メガポン)
|
4
|
STD/체술
|
클랭크
|
적의 공격력 40% 상승, 방어력 40% 다운
|
물어뜯기(かみつき)
|
2
|
STD/체술
|
-
|
적의 방어력 20% 다운
|
끈적끈적(ネバネバ)
|
2
|
STD/체술
|
-
|
적의 행동력 50% 다운
|
독격(毒擊)
|
2
|
상태/체술
|
-
|
70%의 공격력으로 공격 후 추가로 중독시킴
|
마취(マスィ)
|
2
|
상태/체술
|
-
|
70%의 공격력으로 공격 후 추가로 수면상태로
만듦
|
거짓말쟁이(うそツキ)
|
2
|
상태/체술
|
-
|
70%의 공격력으로 공격 후 추가로 혼란상태로
만듦
|
찌르고 찌르기(ツキツキ)
|
2
|
상태/체술
|
-
|
70%의 공격력으로 공격 후 추가로 눈멈상태로
만듦
|
마스킹(マスキング)
|
2
|
상태/체술
|
-
|
70%의 공격력으로 공격 후 특능 불능 상태로
만듦
|
에어레이드(エアレイド)
|
4
|
상태/체술
|
-
|
125%의 공격력으로 공격 후 스턴상태로 만듦
|
헛수고(からふり)
|
-
|
체술
|
-
|
결과 없음
|
멍때리기(ぼけぼっけ)
|
-
|
체술
|
-
|
결과 없음
|
요통(こしがいたい)
|
-
|
체술
|
-
|
결과 없음
|
기합모으기(氣合ため)
|
-
|
upLV
|
칸
|
공격력 상승, 4턴째에 MAX
|
마법모으기(魔法ため)
|
-
|
upLV
|
체크마을 장로
|
지력 상승, 4턴째에 MAX
|
대방어(大防御)
|
3
|
upLV
|
리타
|
1턴간 모든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단, 통상 공격만
무효)
|
카운터(カウンター)
|
1
|
upLV
|
바바델
|
1턴간 반격률 100%
|
기원(おいのり)
|
-
|
upLV / ST
|
리타
|
성(聖)속성+1, 회피율+50%
|
배수진(はいすいの陣)
|
-
|
upLV
|
-
|
방어력을 공격력에 추가, 방어력을 0으로 만듦
|
세븐센시즈(セブンセンシズ)
|
-
|
upST
|
체크마을 장로
|
공격, 방어, 행동, 지력을 각 2배씩 상승시킴 (단,
게임시간으로 3시간에 1번 사용 가능)
|
각오(カクゴ)
|
-
|
upLV
|
바바델
|
사용한 턴부터 3턴간 무적상태가 되지만 그 후 전투불능상태가 된다
|
우렁찬 외침(おたけび)
|
-
|
상태이상
|
칸
|
전체를 스턴 상태로 만든다
|
결계(結界)
|
8
|
특수
|
체크마을 장로
|
모든 어시스트 마법 무력화
|
명령(めいれい)
|
-
|
특수
|
-
|
지력+1, 적 1명을 집중공격
|
쉬기(やすむ)
|
-
|
성(聖)
|
-
|
HP를 50, AP를 5씩 회복한다
|
안녕히 주무세요(おやすみなさい)
|
-
|
성(聖)
|
-
|
HP, AP를 MAX 10%씩 회복하며 수면상태가 됨
|
야프리프(ヤプリフ)
|
20
|
성(聖)
|
-
|
HP 대회복+상태이상 전부 회복
|
타클레마(タクレマ)
|
20
|
성(聖)
|
-
|
다른 캐릭터에게 자신의 AP 20을 준다
|
베네딕션(ベネディクション)
|
45
|
성(聖)
|
리타
|
파티 전체에게 리발(リバル)을 걸어준다
|
훔치기(ぬすむ)
|
-
|
특수체술
|
스톨
|
적으로부터 아이템을 훔쳐낸다
|
강탈(ぶんどり)
|
-
|
특수체술
|
우나
|
50%의 공격력으로 공격+적의 아이템을 훔친다
|
욕심쟁이(ひとりじめ)
|
-
|
특수체술
|
머록
|
전투 후의 모든 경험치를 독점한다
|
주문(おまじない)
|
-
|
특수체술
|
머록
|
적이 아이템을 떨어트릴 확률이 높아진다
|
더블힛(ダブルヒット)
|
3
|
체술
|
-
|
80%의 공격력으로 2번 공격
|
흐트려치기(みだれ擊ち)
|
5
|
체술
|
-
|
70%의 공격력으로 랜덤으로 1~3번 공격
|
3연격(3連擊)
|
8
|
체술
|
-
|
60%의 공격력으로 3번 공격
|
오라클(オラクル)
|
2
|
체술
|
모모
|
공격력과 지력을 똑같이 만든다.(언데드계에게
2배의 대미지)
|
스프레이(スプレー)
|
2
|
체술
|
모모
|
공격력과 방어력을 똑같이 만든다.(플랜트계에게
2배의 대미지)
|
풀뽑기(草むしり)
|
2
|
체술
|
모모
|
공격력과 행동력을 똑같이 만든다.(인섹트계에게
2배의 대미지)
|
진공치기(くうき擊ち)
|
-
|
체술
|
클랭크
|
방어력을 무력화시키며 공격력의 1/4의 대미지
|
채치기(せんぎり)
|
3
|
체술
|
클랭크
|
방어력을 무력화시키며 공격력의 1/8의 대미지
|
열화격(烈火擊)
|
2
|
화(火)/체술
|
-
|
화(火)속성으로 공격
|
열풍격(烈風擊)
|
2
|
풍(風)/체술
|
-
|
풍(風)속성으로 공격
|
열빙격(烈氷擊)
|
2
|
빙(氷)/체술
|
-
|
수(水)속성으로 공격
|
열사격(烈砂擊)
|
2
|
토(土)/체술
|
-
|
토(土)속성으로 공격
|
신격(神擊)
|
2
|
성(聖)/체술
|
리타
|
성(聖)속성으로 공격
|
칼등치기(みねうち)
|
-
|
체술
|
바바델
|
전투불능과 비슷한 대미지를 줌(HP가 1이 됨)
|
무승부(あいうち)
|
13
|
체술
|
-
|
HP분의 대미지를 준 후 전투불능
|
치킨어택(チキンアタック)
|
2
|
체술
|
스톨
|
도주하는 데 성공한 총 횟수를 공격력에 더한다
|
역전격(逆轉擊)
|
-
|
체술
|
-
|
무기에 의한 공격의 대미지가 HP에 비례한다
|
껍질 속에 숨기(からにこもる)
|
-
|
특수체술
|
모모
|
스스로 알 속에 들어간다(3턴후에 전회복되며
원상복귀)
|
기름칠(あぶら)
|
1
|
LVD
|
-
|
불속성의 방어력을 0으로 만든다
|
주폭(呪爆)
|
13
|
사(死)
|
-
|
랜덤으로 HP를 1/2로 만든다
|
자폭(自爆)
|
13
|
사(死)
|
-
|
적 전체 중 랜덤으로 HP를 1로 만든 후 전투불능
|
모두 괜찮아(みんなげんき)
|
20
|
성(聖)
|
요정 응죠모
|
파티 전체를 회복+전상태이상 치료(용병의 숫자와 레벨에 비례)
|
배틀송(バトルソング)
|
20
|
upST
|
요정 응죠모
|
전열에게 기가트(ギガート)를 걸어준다 (용병의 숫자와 레벨에 비례)
|
폭격(ばくげき)
|
20
|
화(火)/체술
|
요정 응죠모
|
용병들이 적 전체에게 뭔가를 떨어트린다 (용병의 숫자와 레벨에 비례)
|
댄스마카블(ダンスマカブル)
|
20
|
체술
|
요정 응죠모
|
용병들이 모두 나와 적들을 공격한다 (용병의 숫자와 레벨에비례)
|
흑염(黑の炎)
|
9
|
특수체술
|
-
|
무속성의 공격마법
|
룰렛(ルーレット)
|
-
|
특수체술
|
머록
|
뭐가 일어날지 아무도 모른다
|
뇌진탕(のうけすり)
|
2
|
STD/체술
|
-
|
50%의 공격력으로 공격, 적의 지력은 20%
다운
|
팜(パム)
|
1
|
화(火)
|
-
|
랭크 1의 화염마법 (=파담パダム)
|
회오리 바람(つむじ風)
|
2
|
풍(風)
|
라울프
|
랭크 1의 바람마법 (=시저シーザ)
|
고드름(つらら)
|
4
|
빙(氷)
|
-
|
랭크 2의 얼음마법 (=레이길レイギル)
|
인사 연단(お立ちだい)
|
5
|
토(土)
|
라울프
|
랭크 2의 지면계 마법 (=브레다ブレダ)
|
사격(ねらいうち)
|
1
|
체술
|
-
|
공격력은 1/2로 줄어들지만 명중률은 100%
|
산열권(散烈拳)
|
6
|
체술
|
칸
|
적 전체를 50%의 공격력+행동력으로 4번 공격(최대
10번 명중) 단 명중률은 다운된다
|
입김(りき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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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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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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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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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에게 독공격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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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기둥(ほむらばし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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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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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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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울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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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크 3의 화염마법. (=파도람パドラー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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