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ev                                            Next ▶


Ⅱ. 스승, 스킬 시스템 설명

 

1. 스킬 습득 시스템(러닝 시스템) 설명
2. 스승 시스템 설명
3. 스승님 리스트
4. 습득할 수 있는 스킬 리스트

 

1. 스킬 습득 시스템(러닝 시스템) 설명

불가능한 스킬은 머리 위에 ? 표시가 나타난다

가능한 스킬은 머리 위에 ! 표시가 나타난다

스킬을 배운 후. 이제 곧바로 이 스킬을 쓸 수 있다.

전작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던 스킬 습득 시스템과 스승 시스템이 이번작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은 물론, 각 캐릭터의 고유기술보다는 스킬 쪽을 더 잘 이용하면 쉽게 게임을 할 수 있게끔 되었다. 스킬 중에는 상당히 유용한 것들이 많이 존재하니(ex 배틀송, 야프리프) 아래 스킬 표를 보고 이것을 써오는 적이 있다면 보다(見る) 커맨드를 이용해 배워두자. 보기 커멘드를 선택하면 해당 캐릭터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적을 관찰하게 된다. 참고로 스킬 러닝 성공률은 페코로스가 가장 높다.
한번 습득한 스킬(스승에게 전수받은 스킬도 마찬가지)은 다른 캐릭터가 재차 습득할 수 없으므로 다른 캐릭터에게 이미 배운 특정 스킬을 습득하게 하고 싶다면 캠프에서 스킬잉크를 사용해서 스킬을 바꾸면 된다.

아이템 상자를 뒤지거나 특정 적을 없애거나 낚시 포인트에 출현하는 마니로에게 스킬 잉크(スキルインク)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 이것은 각 캐릭터들이 장비하고 있는 스킬들을 다른 캐릭터들의 스킬과 바꿀 수 있게 해준다.(또는 노트에서 옮겨올 수 있음)

스킬을 교체할 때 스킬 잉크가 하나씩 필요하다

▲ Top

2. 스승 시스템 설명

일단 스승이 제시해주는 조건에 맞춰 제자가 된다

레벨업시 스승에 따른 스테이더스 변동이 있다.

레벨 업에 따라서 스킬을 전수받을 수 있다.
단 중간에 제자를 그만두면 받을 수 없다.

스승이라고 해도 전 능력을 올려주는 것이 아니다. 각 스승마다 고유한 레벨업시 스테이더스 up / down 변동이 있다. 스승은 기본적으로 전사형(ex 바바델, 펄) / 마법사형(ex 에미타이, 디스) / 행동력 중시형(ex 도론조, 멜리프) / 그밖에(ex 숨바꼭질 4형제, 교도, 용신)로 분류된다.
EX턴이 존재하여 행동력이 특히나 중시되는 이 게임에서는 좋은 스승의 첫번째 조건은 행동력을 깎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스승에게 입문하지 않고 그대로 캐릭터 고유 속성대로 게임을 진행하게 되면 많이 힘든 게임이 되므로 아래 리스트를 보고 적당한 스승을 찾아 캐릭터들을 입문시키자.

▲ Top

3. 스승님 리스트

스승명

거주지/입문 조건

전수 스킬/마법

스테이더스 보정

바바델(ババデル)

시더 숲(シーダの森) 오두막

Lv 2 UP: 오우거베기
Lv 5 UP: 기합 모으기
Lv 8 UP: 슈퍼콤보
Lv 10 UP: 멸살

UP: HP, 공+2, 방+1
Down: AP-2, 지력-3

메이가스(メイガス)

맥닐 마을 옆 숲 / 소지금 전부를 준다

Lv 1 UP: 레이가
Lv 4 UP: 마법 모으기
Lv 6 UP: 매직볼
Lv 8 UP: 세자가

UP: AP+1, 지력+2
Down: 공, 방-1

듀란달(デュランダール)

윈디아성 바깥의 워프 포인트

Lv 1 UP: 의욕 없음
Lv 2 UP: 헛수고
Lv 3 UP: 칼등치기

-

도론조(ドロンゾ)

찻집(茶屋) 꼭대기
무기 15종 이상 소지(장비중인건 치지 않음)

Lv 2 UP: 독점
Lv 3 UP: 무장 해제
Lv 4 UP: 훔치기

UP: 공, 행동+1
Down: HP-1,AP-2
<명중률 20% UP>

펄(ファール)

진멜(ジンメル)의 술집
말을 건 후 쉬지 않고 전투 30회 이상

Lv 2 UP: 돌진
Lv 4 UP: 카운터
Lv 6 UP: 대방어

UP: HP+4, 공+1,방+3
Down: 행동-3, 방-3

현수(賢樹)

플랜트(プラント) 옆의 숲
지력의 열매를 갖고 페코로스를 선두로 대화

Lv 2 UP: 기억하기
Lv 5 UP: 결계
Lv 8 UP: 미카텍트

UP: AP, 방+1, 지력+2
Down: HP-1, 공-2
불속성 공격에 약하게 됨

교도(ギョド)

라파라 지방의 해변
Rod Master 이상의 낚시 포인트

Lv 2 UP: 최후 수단
Lv 5 UP: 버서크
Lv 8 UP: 서든데스

UP: HP+4, AP+3
Down: 공, 방, 행동, 지력-1

혼다라(ホンダラ)

울칸 타파(ウルカンタパ) / 스킬 칼등치기 습득

Lv 2 UP: 야크리
Lv 5 UP: 키리에
Lv 8 UP: 베네딕션

UP: AP, 지력+1
Down: 공-2
성(聖)속성 UP

에미타이(エミタイ)

다우나 산지 워프 포인트 / 10000제니를 준다

Lv 2 UP: 파리아
Lv 4 UP: 마인드소드
Lv 8 UP: 챠크라

UP: AP, 지력+4
Down: 공, 방-2

디스(ディース)

즈브로 화산(スブロ火山)의 사당
이벤트 대화에서 'そのままの方がいい'를 선택

Lv 2 UP: 파도라마
Lv 5 UP: 그레이골
Lv 8 UP: 발하라
Lv 11UP: 도메가
Lv 15 UP: 세븐센시즈

UP: AP+3, 공,행동+1,지력+3
Down: HP-3, 방-3

파오치(ハオチー)

윈디아성의 주방
제비집, 말린고기, 랜턴캣, 화성 문어를 준다

Lv 2 UP: 채치기
Lv 8 UP: 악마퇴치

UP: HP, 공+2, 방+1
Down: AP-2, 행동,지력-1

멜리프(メルリープ)

윈디아~라파라 지방 관소(關所) 주변의 숲의 시내
플라워 쥬엘을 얻은 뒤 시내에 돌을 날린다

Lv 2 UP: 주술
Lv 5 UP: 셰도우워크
Lv 8 UP: 배틀송

UP: 행동+2
Down: HP, 공, 방-1

바이스(バイス)

윈디아 성 밑 도핑센터 옆 분수
4인조를 모두 찾는다(다우나 광산 B3F)

Lv 3 UP: 진형 첸
선두의 행동력 3배 up

UP: 공+1

랑(ラング)

 윈디아 성 밑 도핑센터 옆의 분수
4인조를 모두 찾는다(윈디아 지하묘지 비석)

Lv 3 UP: 걸음의 팔찌

UP: 방+1

리(リー)

 윈디아 성 밑 도핑센터 옆의 분수
4인조를 모두 찾는다 (윈디아~라파라 지방 관소)

Lv 3 UP: 진형 와이즈
최후열의 마력 up

UP: 지력+1

윈(ウィン)

 윈디아 성 밑 도핑센터 옆의 분수
4인조를 모두 찾는다(정크 마을 집 옆)

Lv 3 UP: 진형 엔한스
턴 종료시 HP 1씩 회복

UP: HP+1

용신(龍の神)

드라그닐(ドラグニール) 중앙 벽을 류를 선두로 조사
용변신 진 18개를 모은다

Lv 2 UP: 심안
Lv 5 UP: 신격
Lv 7 UP: 아우라배리어
Lv 9 UP: 아우라스매시

UP: 공, 방, 지력+2, 행동+1
Down: HP, AP-6
모든 속성 공격에 강하게 됨

▲ Top

4. 습득할 수 있는 스킬 리스트

이름

AP

스승

결과

무승부(あいうち)

-

-

자신의 HP분의 대미지를 준 후 HP가 1이 됨

악마퇴치(惡魔ぎり)

1

파오치

언데드계에게 특효하다

날뛰기(あばれる)

-

-

자신의 HP를 반으로 만들어 적 전체에게 공격

기름칠(あぶら)

1

-

적에게 기름을 뿌려 화염공격에 당하기 쉽게 만든다

최후수단(おくの手)

-

교도

AP가 0이 되면 랜덤으로 마법 발동

주술(おまじない)

-

멜리프

아이템을 가질 확률과 훔칠 확률이 높아짐

기억(思い出す)

2

현수

마법이 랜덤으로 발동된다

이블아이(イーブルアイ)

7

-

적 1명을 마비시킨다

에어레이드(エアレイド)

3

-

적 1명에게 큰 대미지를 준다

오우거베기(オーガーぎり)

-

바바델

일정비율로 필살공격이 나간다

아우라스매시(オーラスマッシュ)

20

용신

적 1명에게 성속성의 공격을 해 큰 대미지를 입힌다

아우라배리어(オーラバリア)

5

용신

1명의 방어율, 반격률을 상승시킨다

화염격(火炎擊)

1

-

적 1명에게 불속성의 공격을 한다

물어뜯기(かみつき)

-

-

적 1명의 공격력, 방어력을 다운시킨다

기합 모으기(氣合ため)

-

바바델

자신의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진공치기(くうきうち)

-

-

적의 방어력에 따라서 작은 대미지를 입힌다

흑염(黑の炎)

5

-

적 1명에게 50의 대미지를 입힌다

결계(けっかい)

5

현수

적과 자기편의 모든 어시스트 마법 무효화

요통(こしがいたい)

-

-

그 턴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카운터(カウンター)

-

현 턴에 물리 공격을 받게 되면 반드시 반격한다

무장해제(ガンとばし)

-

도론조

적 1명의 행동을 취소시킴

3연격(3連擊)

5

-

세번 연속으로 공격한다

자폭(自爆)

1

-

전체의 HP를 1로 만든 후 자신은 전투불능이 된다

사기(邪氣)

1

-

암(闇)속성의 공격을 한다

심안(しんがん)

-

용의 신

모든 물리공격을 전투 종료까지 반드시 명중시킨다

신격(神擊)

2

용의 신

적 1명에게 성속성의 공격을 한다

헛수고(すぶり)

-

듀란달

행동만 한다

채치기(せんぎり)

-

파오치

적의 방어력에 따라 작은 대미지를 준다

독점(そうどり)

-

도론조

전투후의 경험치 독점

서든데스(サドンデス)

1

교도

적 전체 중 아무에게 즉사마법 와스를 날린다

셰도우워크(シャドウウォ-ク)

8

멜리프

100% 필살공격을 하게 된다

점프(ジャンプ)

-

-

적 1명에게 큰 대미지를 준다

슈퍼콤보(スーパーコンボ)

12

바바델

화면에 표시되는 버튼을 누른만큼 공격한다

세븐센시즈(セブンセンシズ)

-

디스

4개의 능력을 상승시킨다(5시간에 한번 사용가능)

대분화(だいふんか)

7

-

적 전체에게 불속성의 공격, 중간 정도의 대미지

대방어(大防御)

2

현 턴에는 물리공격을 받아도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회오리(たつまき)

4

-

적 전체 중 랜덤으로 1명의 HP를 1로 만든다

해일(つなみ)

8

-

랜덤으로 전체의 HP를 반감시킨다

돌진(とっしん)

-

적에게 자신의 방어력에 따른 큰 대미지를 준다

날아차기(とびげり)

-

-

적에게 자신의 행동력에 따라 큰 대미지를 준다

타클레마(タクレマ)

10

-

1명의 AP를 10 올린다

더블힛(ダブルヒット)

2

-

두번 연속으로 공격한다

챠크라(チャクラ)

2

에미타이

자신의 지력을 두 배로 올린다

훔치기(ぬすむ)

-

도론조

적에게 아이템을 훔치게 된다

사격(ねらいうち)

-

-

적에게 주는 대미지는 적지만 반드시 명중한다

잠자기(ねる)

-

-

자게 되면서 HP와 AP가 오르게 된다

뇌진탕(のうけずり)

-

-

적 1명의 공격, 지력이 반감된다

배수진(はいすいのじん)

-

-

공격력이 상승하지만 방어력이 0

화염벽(炎のかべ)

4

-

적 1명에게 불속성의 적은 대미지를 준다

버서크(バーサーク)

2

교도

공격력을 3배 한 후 혼란 상태 → 3턴 후 전투불능

배틀송(バトルソング)

6

멜리프

자기편 전체의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팜(パム)

1

-

적 1명에게 매우 작은 대미지를 준다

베네딕션(ベネディクション)

20

혼다라

자기편 전체에게 회복주문 리발을 건다

본다트(ボーンダート)

3

-

적 1명의 공격력을 낮추고 혼란 상태가 되게 만든다

마법 모으기(魔法ため)

-

메이가스

자신의 지력을 상승시킨다

흐트려치기(みだれうち)

-

-

1~3번의 연속 공격을 할 수 있다

칼등치기(みねうち)

-

듀란달

일정비율로 적 1명의 HP를 1로 만든다

몽빙격(夢氷擊)

4

-

적 1명을 잠들게 만들고 얼음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명령(めいれい)

-

-

적 1명을 집중공격하게 된다

멸살(滅殺)

-

바바델

자신의 HP를 약간 깎아 적의 HP를 1로 만든다

눈찌르기(目つぶし)

-

-

적 1명의 공격력을 반감시키고 눈멈 상태로 만든다

마인드 소드(マインドソード)

2

에미타이

적 1명의 지력에 따라 큰 대미지를 준다

매직볼(マジックボール)

2

메이가스

적 1명에게 중간 정도의 대미지를 준다

쉬기(やすむ)

-

-

현재 턴엔 쉬면서 HP와 AP를 회복한다

의욕없음(やる氣なし)

-

듀란달

그 턴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야프리프(ヤプリフ)

18

-

1명의 HP를 120 회복하고 상태이상을 치료한다

뇌격(雷擊)

4

-

적 1명에게 전(電)속성의 작은 대미지를 준다

뇌음격(雷鳴擊)

4

-

적 전체를 마비시키는 전(電)속성의 공격을 한다

냉기(れいき)

7

-

적 전체에게 얼음속성의 작은 대미지를 주고 행동력 down

열풍격(烈風擊)

1

-

적 1명에게 바람속성의 대미지를 준다

▲ Top


◀ Prev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