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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본 시스템 설명
▶ 기본 시스템은 게임의 기초 중 기초이다. 여기서는 게임 내에서 자주 사용하는 메뉴와 전투 진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특히 본작에서는 전투 진형(대형)을 어떻게 설정하는가에 따라 게임 난이도가 증감되므로 반드시 알아 두자.
1. 서브 화면 메뉴 설명 서브 화면을 띄워 보면 캐릭터들의 얼굴과 현재의 레벨, 상태 등이 나타나며
여러가지 메뉴가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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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 상단) 현재까지의 플레이 시간 (우측 상단) 현재 가지고 있는 소지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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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이템(アイテム): 아이템을 보관하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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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쓴다(使う):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사용한다. 2) 정리(整理): 아이템을 정리한다.
[정리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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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접 정리(自分で整理): 플레이어가 직접 정리한다.
2. 통상 아이템(通常 アイテム): 회복 아이템 순으로
자동정렬 3. 전투 아이템(戰鬪 アイテム): 전투
아이템 순으로 자동정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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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버린다(拾てる): 필요없는 아이템을 버린다.
4) 중요한 물건(大事):
이벤트 아이템은 이곳에 보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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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을 열면 상단에 메뉴 4개가 표시되고
현재 갖고 있는 아이템의 개수 등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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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특수능력(特能): 각 캐릭터들의 특수능력과 스킬들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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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수능력(特能): 각 캐릭터들이 갖고 있는
특수능력들을 사용할 수 있다. 2) 정리(整理): 각 캐릭터들의
특수능력을 플레이어의 기호에 맞게 정리한다.
[정리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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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접 정리(自分で整理): 플레이어가 직접 정리한다.
2. AP 大: 소요 AP가 많은 순서대로 자동정렬
3. AP 小: 소요 AP가 적은 순서대로 자동정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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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노트(ノート): 스킬 노트에 현재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 스킬 중 필요없는 스킬을 정리한다. 4) 진(ジーン): 현재
가지고 있는 용변신용 진들의 사용처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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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과 마찬가지로 상단에 메뉴
4개가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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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장비(装備): 무기 등의 장비 변경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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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비 메뉴 설명 1) 장비(裝備): 각
캐릭터의 장비품 변경 2) 최강(最强): 현재 가지고 있는 장비품
중 가장 강한 것으로 자동장비 3) 최속(最速): 현재 가지고
있는 장비품 중 가장 가벼운 것으로 자동장비 4)
벗기(はすす): 캐릭터의 장비를 벗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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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변경은 대충 이렇게 하면 된다. (상점에서
무기를 구입한 후에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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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테이더스(ステイダス) : 상태창. 캐릭터의 현재 상태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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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 멤버들의
현재 상태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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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개인의 EXP와 현재의 장비품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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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테이더스 메뉴 1) 공격력(攻擊): 높을수록 적에게 물리 대미지를
많이 주게 된다. 2) 방어력(防御): 높을수록 적에게 받는 물리공격
대미지가
낮아지게 된다. 3) 지력(賢さ): 높을수록 마법 사용시 적에게
큰 대미지를 주거나, 반대로 적에게 마법공격을 받았을 때의 대미지가
적어진다. 4) 행동력(表早さ): 높을수록 공격 기회가 빨리 돌아오게 된다.
이밖에 현재 캐릭터의 스승(師匠)명이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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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형(シフト): 전투시 캐릭터들의 배치 상태를 변경할 수
있으며 전투시의 진형도 변경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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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투형(シフト): 현재 설정되어 있는 전투형을
바꿀 수 있다. (기본 진형) - 워커바웃(ウオーカバウト): 기본적인
진형. - 원톱(ワントップ): 선두에 선 캐릭터의 공격력이
60% 증가한다. - 스크럼(スクラム): 방어 중시 진형.
파티 전체의 방어력이 증가한다. (스승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진형) - 첸(チェーン): 선두의 행동력을 3배 높인다.
- 와이즈(ワイズ): 최후열 배치 캐릭터의 지력을 2배 높인다.(마법
능력 증가) - 엔한스(エンハンス): 1턴 종료시 파티 전체의
HP 1씩 회복
2) 동료(仲間): 동료를 바꿀 수 있는 기능.
월드맵에서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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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과는 다르게 전투중에 진형을 바꿀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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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컨피그(コンフィグ): 게임 설정 변경. 음악, 메시지의 빠르기 등을 설정할 수 있다. 7. 캠프(キャンプ): 월드맵에서 캠프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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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투 커맨드 설명
적과 만나게 되면 전투화면으로 전환 없이 그대로 전투에
들어가며 플레이어측과 몬스터측의 액션을 다양한 방향에서 볼 수 있다. 적보다 행동력이 2배 이상 높은 캐릭터에게는
엑스트라턴(EX)이 돌아오는데 상대편보다 1번 더 공격할 수 있으므로 전투가 유리해지게
된다. 장비품의 무게에 따라 캐릭터의 행동력이 변화하기 때문에 몬스터에 따라
전투중 장비를 바꾸는 것도 전략 중의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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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1, R1 버튼을 눌러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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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력이 높은 캐릭터는 EX턴을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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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커맨드를 이용해 적들의 스킬을
배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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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 전투메뉴 1) 돌격(突擊): 자동으로
전투를 벌이게 된다(입력된 특능은 무시된다).
2)
특수능력(特能): 각 캐릭터들의 마법과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3) 도주(逃走):
적과 싸우지 않고 도망친다. 실패할 수도 있다. 4) 보기(見る): 이
커맨드를 사용하면 종종 적들에게서 스킬을 배울 수 있다. 5) 돌격(功擊): 캐릭터들이
무기를 이용한 보통 공격을 한다. 6) 도구(道具): 전투 중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장비를 변경할 수 있다.(방향키를 눌러주면 장비
변경 창이 뜬다) 7) 방어(防御):
공격하지 않고 1턴간 방어하고 있는다.
* 이 중 돌격과 도주 커맨드는 L1버튼과 R1버튼을
눌러야만 나타난다.
- 용변신(龍變身)용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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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르다(えらぶ) : 가지고 있는 진을 조합한다. 2) 데이터 (データ) : 전에 변신했던
기록을 이용한다.(10개까지) 3) 베스트(ベスト)
: 용변신을 등록해놓고 사용할 수 있다.(10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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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변신 직전의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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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캠프 메뉴 / 마을 시설 설명
[캠프 화면]
월드맵에서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캠프화면으로 들어간다. 캠프화면에서는 기본적으로 휴식과 세이브를 할 수 있으며, 동료에게 말을 걸어 게임 진행의 힌트가 되는 대화를 들을 수도 있다.(단, 전투불능이 된 캐릭터는 캠프에서 쉬어도 최대 HP까지 회복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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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맵에서 스타트 버튼을 누르거나 상태 화면을 통해 캠프 화면으로 들어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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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안에서는 여러가지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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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쉰다(休む): 말 그대로 쉰다.(3편에서는 전투불능 상태로 전투 종료시 최대 HP의 1/10이 감소된다. 이는 캠프에서는 치료할 수 없고 반드시 여관에 묵어야만 원 상태로 돌아오게 된다.) 2) 기록한다(旅の記錄をする):
말 그대로 세이브를 한다. 3) 동료를 바꾼다(仲間の入れ替え): 말
그대로 파티 멤버를 교체한다. 4) 스킬 노트(スキルノート): 캐릭터들이
습득한 스킬을 볼 수 있으며 서로 교환할 수 있다.(교환시 스킬 잉크가 필요함) 5)
스승 리스트(マスターリスト): 발견한 스승들이 표시된다. 6)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何もしな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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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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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기점: 무기들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곳.(장비도
가능하다) 2)
도구점: 회복 아이템이나 기타 아이템들을 살 수 있다. 3)
여관: 돈을 내고 쉴 수 있거나 중간에 세이브를 할 수 있다. (3편에서는 전투불능 상태로 전투 종료시 최대 HP의 1/10이 감소된다. 이는 캠프에서는 치료할 수 없고 반드시 여관에 묵어야만 원 상태로 돌아오게 된다.) 4) 도핑실: 각 속성의 공격에 강하게 되는 주사를 맞게 된다. 가격은 캐릭터의
레벨에 비례한다. (단, 여관에 숙박하게
되면 효과가 없어진다. 가격은 레벨 x 10) 5) 마을 사람들의
집: 서랍장에서 아이템을 얻거나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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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에서는 여러가지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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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태이상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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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독(どく): 걸을 때마다 데미지를 받게 된다. 2) 눈멂: 명중률이
떨어진다. 3) 잠듦: 깰 때까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전투종료시 자동회복. 4)
혼란(こんらん):
혼란에 빠져 자기편을 공격할 수 있다. 또한 필드 이동시 거꾸로 가게
된다. 5) 달걀: 5턴간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공격력과 방어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6) 전투불능: HP가 0이 됨. 이 상태 그대로 전투종료시 최대 HP가 10% 정도 낮아지며, HP가 노란색으로 표시되게 된다.(물론 여관에서
숙박하면 원래대로 돌아온다. 캠프는 제외.) 7) 특능불능: AP가 충분해도
마법을 쓸 수 없게 된다. 8) 마비: 말 그대로 마비되어 전투종료까지
움직일 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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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종료 후 바로 없어지는 것이 있는가 하면, 따로 치료하지 않으면 계속 남아있는 것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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